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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드로잉 배우기] 두상 도형화

초보 그림러의 그림 배우기

by 뚜방꽁 2020. 10. 21.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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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그림러의 그림 배우기 포스팅은 제가 디지털 드로잉 수업을 들으면서 습득한 내용을 정리, 복습하고 과제로 제출한 그림과 피드백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저는 초보 그림러라서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이 있을지도 몰라요. 배워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두상 비율

 

출처: 앤드류 루미스 두상과 손 드로잉
출처: 앤드류 루미스 두상과 손 드로잉


두상과 얼굴을 달라요. 두상은 머리의 전체적인 골격을 말하고 얼굴은 머리의 앞면을 의미합니다.


두상은 많이 그려보았기 때문에 대부분 잘 그리지만, 잘 안그려본 각도에서 급격히 무너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두상의 비례를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상의 비례자료는 저작권이 만료된 드로잉 기초의 고전 앤드류 루미스의 드로잉 책의 그림을 첨부했습니다.


눈썹과 코에 선을 긋고 같은 간격으로 아래로 내리면 턱, 위로 올리면 이마로 3등분이 됩니다.
미간의 넓이는 눈이 하나 들어갈 공간
코 너비는 미간의 너비이지만 캐쥬얼한 그림체에서는 대부분 코표현을 생략하지요. 하지만 부피감을 알고 생략하는 것과 그냥 생략하는 것은 다르겠죠?



두상 도형화 하기 - 얼굴을 입체적으로 인식하기 


두상 도형화 과제

 

두상을 도형화할때 구로 그리면 앞면과 옆면의 구분이 잘 되지 않아서 입체 육면체로 박스화해서 그리는게 좋습니다.

두 눈을 기준으로 평행선을 그리고 이와 평행하게 정수리보다 조금 위에 직선을 그립니다. 턱 아래로 직선을 그리고 관자놀이 부근에 아래로 직선을 그립니다. 

눈썹 끝선과 귓바퀴 선을 안경 씌우듯이 연결하고 이 선과 평행하게 옆면을 그립니다. 옆중심선은 귀구멍의 위치입니다. 눈의 평행선과 옆 중심선을 연결하면 귓구멍 자리이고 이 위치는 턱관절과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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